오미크론, 80세 이상 사망률 팬데믹 1년 차 수준으로 돌려놔 상위 1%만 하고 있는 기술 알아보기
오미크론, 80세 이상 사망률 팬데믹 1년차 수준으로 돌려놔 상위 1%만 하고 있는 기술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중요한 점은 여러분이 떠오를 때마다 메모를 확실히 해놓으셔야 합니다. 글 본문에 대한 설명 부분을 쓰는 것입니다. 본격적으로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내가 무슨 글을 쓰는지 포스팅하겠습니다.
내용
코로나바이러스는 지난해 여름과 가을 델타파 때보다 지난해 겨울 오미크론 파동 때 미국의 노인 사망률을 높였다. 백신 접종 후 시간이 지날수록 면역력이 떨어지고 오미크론 돌연변이의 면역 회피 능력이 진화한 결과다.
최근 몇 주 동안 미국의 전국적인 COVID-19 사망률은 하루 평균 400명 미만이며, 팬데믹이 시작되어 최저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하지만, 노인과 젊은 사람들 사이의 사망률 차이는 더 벌어졌다. 코로나19로 사망한 65세 이상 미국인의 수는 오미크론 파동이 일어난 4개월과 델타 파동이 일어난 6개월 동안 일어난 것과 맞먹는다. 오미크론 유행 당시 전체 코로나19 사망률은 하락했지만, 고령층에서는 더 증가했다.
사람들은 오미크론 돌연변이의 상대적 온화함에 눈이 멀었고 지난 겨울 노인들의 사망이 급증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코로나19의 연령 패턴을 연구하는 앤드루 스토크스 보스턴대 세계 보건학과 교수는 "현재 상황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의 대유행이라는 오해가 있고, 1차 접종을 마친 노인들도 예외적인 위험에 직면한다"라고 말했다. 학술단체인 코로나19 국가 프로젝트(CSP)는 최근 65세 이상 미국인의 13%가 예방 접종을 받지 못했고, 1차 접종만 받은 사람은 3%, 예방접종(부스터 주사)을 마친 사람은 14%로 추산했다.
새로운 오미크론 하위 변이는 추가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다. 젊은 층의 입원율은 비교적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동북부 70세 이상 입원율은 겨울철 오미크론 파동 때 최고치의 3분의 1 수준으로 높아졌다.
샤론 이노예 하버드대 교수(노인전문)는 "백신 접종 후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인의 사망률이 높아질 것"이라며 "조기 사망이 대유행 종식을 위한 수단으로 다뤄져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아직도 같은 상태에 있거나 다세대 주택에 사는 취약계층 노인들이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노인 보호를 위해 노인 추가 예방접종을 의무화하고, 가정방문을 통해서라도 적극적인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의 COVID-19 사망 패턴은 백신이 도입되기 전인 2020년의 역학을 재현했다. 당시 미국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노인을 집중적으로 공격해 사망률이 높았다. 그 후, 지난 여름과 가을에 델타파 동안 변화가 일어났다. 노인이 우선 접종 대상이어서 지난해 11월까지 65세 이상 노인의 예방접종률이 40대보다 20% 포인트 가량 높았다. 그 결과 백신이 보급되기 전보다 노인 사망률이 훨씬 낮아졌다. 스토크스 교수 연구진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85세 이상 노인의 2021년 가을 사망률은 2020년 겨울보다 약 75% 낮았다.
대신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젊은 층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먹잇감이 됐다. 지난 가을, 30대 후반의 백인 사망자는 이전 겨울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 연령대의 흑인의 사망률도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여름과 가을 코로나19 사망자 중 상당수는 노인에서 중장년층으로 이동하는 패턴을 보였지만 오미크론 유행으로 노인들이 다시 집중 피해자로 전락하고 있다.
"면역력이 낮은 노인의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옥스퍼드대 연구진이 온라인에 올린 연구에 따르면 80세 이상 미국인의 코로나19 사망자는 백신이 나오기 전인 2021년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그 결과 이들 연령대에서 미국인의 기대수명은 2021년에 비해 크게 떨어졌다.
전염성이 강한 오미크론 돌연변이가 유행할 무렵, 노인들의 백신 효과는 점차 떨어졌다. 지난 5월 중순 현재 65세 이상 미국인의 4분의 1 이상이 1년간, 절반 이상이 6개월 동안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부스터주사 등 3차례 백신을 맞은 노인들도 입원 예방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랜싯 호흡기 의학지에 발표된 최근 논문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들 중 약 9%가 면역력이 떨어졌다. 이는 면역력이 2.5%로 감소한 것으로 파악된 50세 이하 성인보다 4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스토크스는 오미크론 사태로 사망한 노인의 비율이 압도적이었다고 말했다. 과잉사망이란 실제 사망한 사람의 수와 감염자가 없을 경우 사망할 것으로 예상된 사람의 수의 차이를 말한다. 이질병 사실, 보스턴 브리검 여성 병원의 응급의사인 제레미 파우스트 박사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오미크론 파동의 첫 8주 동안 매사추세츠 주에서 65명 이상의 사망자의 수가 델타 지역의 23주 동안 65명 이상의 사망자의 수를 초과했다.
노인 사망률이 다시 높아지면서 코로나19 사망자 중 예방접종 대상자의 비중도 증가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수치를 분석한 결과 지난 3월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의 약 40%가 백신 접종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노인의 감염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자연면역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도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65세 이상 인구의 약 3분의 1이 감염 병력을 갖고 있고, 50세 이하 성인의 약 3분의 2가 감염 병력을 갖고 있다.
마무리 내용
오미크론, 80세 이상 사망률 팬데믹 1년차 수준으로 돌려놔 상위 1%만 하고 있는 기술 알아보기 본 내용은 온라인에서 공유한 전문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6.20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코로나 확진자 급증 뉴스에도 나왔던 알찬 정보 알아보기
2022.06.17 - [분류 전체보기] - 많이 아픈 나, 관심 없는 병원… 뭐지? 충격적인 뒷이야기 알아보기
많이 아픈 나, 관심 없는 병원… 뭐지? 충격적인 뒷이야기 알아보기
많이 아픈 나, 관심 없는 병원… 뭐지? 충격적인 뒷이야기 알아보기 많이 아픈 나, 관심 없는 병원… 뭐지? 충격적인 뒷이야기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아래 내용에서 절차를 쉬운 방법으로 어떻
dkvkdy.tistory.com
2022.06.11 - [분류 전체보기] - 김영란법 상위 1%만 하고있는 비법 알아보기
김영란법 상위 1%만 하고있는 비법 알아보기
김영란법 상위 1%만 하고 있는 비법 알아보기 김영란법 상위 1%만 하고있는 비법 알아보기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이 알아야 꼭 알아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쉽게 간단히 말해서 미
dkvkdy.tistory.com
댓글